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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제2회 기사 실기 출제 예상(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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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제2회 기사 실기 출제 예상(2)

2024. 7. 26. 02:31

[4과목]

IPC (Inter-Process Communication)

모듈 간 통신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집합

 

IPC의 대표적인 메소드 5가지

메소드 특징
Shared Memory 공유 가능한 메모리를 구성하여 다수의 프로세스가 통신하는 방식
Socket 네트워크 소켓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경유하는 프로세스 간에 통신하는 방식
세마포어 ; SemaPhores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 제어를 통해 통신하는 방식
ㄴ 공유된 자원에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접근하면 안되며, 한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접근 가능하도록 해야함
Pipes & named Pipes - Pipe라고 불리는 선입선출 형태로 구성된 메모리를 여러 프로세스가 공유하여 통신 하는 방식
- Pipe는 하나의 프로세스가 이용중이라면 다른 프로세스는 접근할 수 없음
메세지 큐 ;Message Queue 메시지가 발생하면 메모리 공간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통신 방법
ㄴ FIFO정책으로 데이터가 전송됨 + 메시지 또는 패킷 단위로 동작

 

[10과목]

#include <stdio.h>
void main() {
	int a = 10;
    switch(++a) {
    	case 11: printf("B"); case 10: printf("A"); 
    }
}

*** 모든 case문에 break문이 생략되었으므로 , switch문의 인수와 일치하는 'case 11'문장부터 switch문이 종료될 때 까지 모든 문장이 실행된다.

 

[7과목]

UI 

  • 넓은 의미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 좁은 의미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

UI 유형

  • CLI (Command Line Interface)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 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NUI (Natural User Interface)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터치, 음성을 포함한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OUI (Organic User Interface)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품질 요구사항

  • 기능성 (Functionality)
    •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학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 상세 품질 요구사항 : 적절성/적합성, 정밀성/정확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준수성
  • 신뢰성 (Reliability)
    • 주어진 시간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
    • 상세 품질 요구사항 :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 사용성 (Usability)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품질 기준
    • 상세 품질 요구사항 :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친밀성
  • 효율성 (Efficiency)
    •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어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
    • 상세 품질 요구사항 : 시간 효율성, 자원 효율성

 

[1과목]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1 뷰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리해 놓은 시나리오를 4개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소프트웨어적인 접근 방법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1뷰 구성요소

4+1에서 1은 유스케이스 이고 4는 논리 뷰, 구현 뷰, 프로세스 뷰, 배포 뷰의 해결 영역으로 구성되어있다.

유스케이스 뷰
(Usecase View)
- 다른 뷰를 검증하는데 사용
- 사용자, 설계자, 개발자, 테스트 관점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논리 뷰
(Logical View)
- 시스템 기능적인 요구사항이 어떻게 제공되는지
- 클래스나 컴포넌트의 종류와 관계를 설명하고 설계가 실제로 구현 되는지 설명
 -설계자 관점 (순서도나 UML 그리는 시점)
클래스/시퀀스 다이어그램
프로세스 뷰
(Process View)
- 시스템의 비기능적인 속성으로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병행 실행, 비동기, 이벤트 처리 등을 표현한 뷰
- 성능, 확장성, 효율성 관련
- 시스템 통합자의 관점
시퀀스/협력 다이어그램
구현 뷰
(Implementation View)
- 개발 환경 안에서 정적인 소프트웨어 모듈의 구성을 보여주는 뷰
- 컴포넌트 구조와 의존성을 보여주고 컴포넌트에 관한 부가적인 정보 정의
- 실제 구현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
- 직접 만드는 개발자의 관점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배포 뷰
(Deployment View)
- 컴포넌트가 물리적 환경에서 배치 연결 작업이 어떻게 실행 되는지를 매핑해서 보여주는 뷰 배치(배포) 다이어그램

 

 

아키텍처 패턴

건축과 비교하면 이해가 쉽다. 예를 들어 오피스텔을 짓는다고 가정할 때, "오피스텔을 지을 때는 이런 재질의 골조가, 복도의 넓이는 이 정도, 층간 높이는 이만큼이 가장 적절하더라" 라는 오피스텔 설계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존재한다면 이를 참조해 손쉽게 설계가 가능하다. 이 가이드라인이 바로 소프트웨어 설계에서는 아키텍처 패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아키텍쳐 패턴의 유형

  • 레이어 패턴(계층화 패턴, Layers Pattern)
    • 시스템을 계층구조(Layer)로 쌓아둔 전형적 패턴
    • 각각의 상위, 하위 레이어끼리만 상호작용
  •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 서버(=1, 항시대기): 자원제공 / 클라이언트(=다수): 자원 요청
  • 파이프-필터 패턴
    • 데이터의 흐름(스트림)의 각 단계를 파이프와 필터로 연결
  • 모델-뷰-컨트롤러 패턴(MVC) (일반적인 *대화형 어플리케이션에 적합)
    • 모델: 핵심 기능과 데이터 보관 / 컨트롤러: 입력 처리 / 뷰: 처리된 정보 표시(여러 형태의 뷰)
    • 대화형 어플리케이션에 적합
      •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나 스마트폰 앱과 같이 사용자의 요구가 발생하면 시스템이 이를 처리하고 반응하는 소프트웨어
  • 마스터-슬레이브 패턴
    • 슬레이브 컴포넌트에서 처리된 결과물을 다시 돌려받는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패턴
  • 브로커 패턴
    •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중간에서 브로커가 적절한 서버로 연결해주는 형식(서버 여러개=분산환경 시스템)
  • 피어 투 피어 패턴(P2P)
    • 하나의 컴포넌트가 클라이언트가 될 수도, 서버가 될 수도 있는 패턴
  • 이벤트-버스 패턴
    • 특정 이벤트를 발행하면 해당 채널(버스)를 구독하고 있는 리스너들이 이벤트를 받아서 처리하는 형식
  • 블랙보드 패턴
    • 공유데이터를 관리하는 블랙보드에 접근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찾는 형식(음성인식, 차량식별, 신호해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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